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부자되는 법"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정보 습득을 넘어 올바른 마인드 셋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부자되는 법, 돈 많이 버는 법, 재테크 방법, 투자 방법, 부동산 투자 방법, 주식 투자, 자산 관리, 부자 습관, 부자 되는 책, 부자 마인드 까지 이 모든것에 대해서 총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자기 객관화의 중요성
대한민국에서 태어나 부모가 자식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에 1,2,3순위는 다음과 같다.
✔ "공부 열심히해라"
✔ "밥 잘 챙겨먹어라"
✔ "조심해라"
우리가 주목해야 될 점은, 항상 왜?라는 의문을 갖는 것이다. 왜 공부를 열심히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살아본적이 있는지, 왜 자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얘기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준 적은 있을까?
우리가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는 좋은 미래를 갖기 위함 일 뿐 아니라. 공부를 통해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질수 있는 기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 때문에 우리는 항상 특정 목표를 두고 열심히 달려오는 경주마의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우리는 이 경주마의 끝이 무엇인지, 언제 어떻게 왜 끝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말해준적이 없다.
(여기서 철학으로 가면 죽음이나, 우리는 그런 분야의 글은 아닙니다.)
우리의 목표는 생애주기 별로 그 목표가 조금씩은 다르지만 크게 3부분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다.
성장기 (배우고 성장하는 시기)
성인기 (일하고, 가정을 이루고, 경제적 활동을 하는시기)
노년기 (건강할 시기)
다시보면, 부모가 자식에가 가장 많이 하는 말 3순위의 말이 우리 생애주기의 목표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서론은 길었지만, 결론은 이 모든것을 윤택하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에 대해서 우리는 그 누구도 강조하고 알려준적이 없다.
"돈은 걱정 하지말고 공부만 잘해다오", "돈 걱정하지마" 이런 얘기를 수없이 들었지만, 그 가장 중요한 돈은 도대체 무엇인데 걱정 하지 말라는지에 대해서 살아오면서 배운적은 없다.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종종 부담스럽거나 속물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부분은 "우리는 돈을 좋아하고, 돈이 중요하며, 돈 없이는 못산다" 라는 자기 객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부분은 맹목적으로 돈에 몫을 매라는 소리가 아니라,
"살면서 그 만큼 돈은 중요하다"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나는 살면서 25년 동안은 돈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없이 살아 왔었다. 다만, 그 이후의 시간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난 부터는 삶의 태도도 달라 졌을 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졌음을 요즘 느끼곤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긁을 읽고 깨달음을 얻어 경제적 자유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어린이집, 유치원 때부터 하루 일과에 대한 스케줄과 수업이 정해진 삶을 살아왔고, 특정 소양을 키우기 위해 아주 훌륭한 커리큘럼 속에서 살아왔다.
계획 하기 좋아하고, 교과과정 속에서 정해진 진도에 맞춰 수업을 들어 지식을 체득하며 살아 왔지만, 더 큰틀에서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고 부자가 되는지에 대한 수업과 방법은 없었다.
나는 글을 연재하면서, 각자의 인생에 재테크 테크트리(부를 축적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을 단계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에 어떤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작성해 보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