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과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 등의 이유로 재활용, 분리배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을 재활용할 때는 원광석에서 새 알루미늄을 생산하는 것보다 95% 정도의 에너지를 절약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지구를 위해 해야하는 분리배출에 대해 헷갈렸던 점들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 의외로 분리수거 가능한 품목
✔ 에어캡(일명 뽁뽁이)
요즘은 거의 모든 것들을 인터넷으로 배송받아 사용하는 세상입니다. 그 과정에서 식자재, 유리용품 등은 에어캡과 함께 포장된 상태로 받아보게 되는데요. 일명 뽁뽁이로 불리는 에어캡은 재활용이 가능한 품목입니다. 테이프 등의 접착제 성분이 없고, 오염되지 않은 에어캡이라면 분리배출을 해주세요.
✔ 양파망
어렸을 땐 뒤집어 쓰고 놀기도 했던 그 빨간 양파망은 비닐HDPE (고밀도폴리에틸렌) 성분으로 되어있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비닐류에 분리배출해주세요.
✔ 라면봉지
많은 분들이 분리배출에 있어 놓치고 계신 라면봉지에는 비닐류라고 명확하게 적혀있어 분리배출해주시면 됩니다. 라면스프가 들어있는 스프봉지도 비닐류로 배출이 가능하나, 묻어있는 스프 잔류물을 깨끗이 세척하신 뒤에 분리배출 해주셔야 합니다. 올리브유나 고추기름이 묻은 스프봉지라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주세요.
✔ 스티로폼 상자
스티로폼 박스 안의 내용물을 비우고, 테이프 등은 모두 제거하여 깨끗이 세척하면 분리배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정육점에서 사용하는 스티로폼 트레이처럼 색상이 있거나 비닐이 코팅된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 의외로 분리수거 안되는 품목
✔ 배달음식 비닐뚜껑
배달음식 용기에 덮어져 오는 뚜껑은 많은 분들이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 하고 계신 품목입니다. 하지만, PVC재질로 재활용이 불가합니다. 종량제봉투에 버려주세요.
✔ 영수증, 컵라면 용기, 명함, 전단지 - 혼합 종이류
식당에서 계산하고 받은 영수증, 깨끗하게 씻은 컵라면 용기, 아무것도 묻지않은 전단지.. 무심코 종이류로 분리배출 하고계시진 않으셨나요? 손으로 이것들을 만지면 맨질맨질한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종이 위에 비닐 또는 특수재질이 코팅되어 있는 혼합 종이류에 속하기 때문이고, 따라서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딱지로 접은 봉지
과자, 라면 등을 다먹고난 뒤에 봉지로 접어보신 경험 다들 있으시죠? 놀랍게도 딱지로 접어서 분리배출하는 순간, 그 봉지는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재활용품 선별장의 기계는 얇고 가벼운 비닐만 빨아들여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비닐봉지 절대 딱지 접지 마시고, 깨끗하게 헹궈서 말린 후, 펼쳐서 배출해주세요!
✅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종량제봉투에 버려주세요.
1. 배추 겉잎 등 - 흙이나 이물질이 묻은 채소류
2. 양파, 마늘, 생강, 옥수수 등의 껍질 - 영양분이 없는 것들
3. 쪽파, 대파, 미나리 등의 채소 뿌리 - 향과 매운 성분이 강한 것들
4. 견과류 껍질, 과일류 씨, 고추 씨 - 쉽게 분해되지 않는 것들
5. 조개, 굴, 게의 껍데기 - 해산물의 단단한 껍질로 분해되기 힘든 것들
6. 소, 돼지, 닭 등의 뼈나 생선가시 등 - 동물의 단단한 뼈로 분해되기 힘든 것들
7. 녹차, 커피 등의 티백 - 뜨거운 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합성 소재
8. 한약재 - 성분이 강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