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올해부터 가능해졌습니다. 평소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전국 시군구 읍면동에 직접방문해야 발급 발을 수 있었는데 인터넷 발급제도가 시행되면서 편리하게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인감증명서란 과연 어떤 서류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감이란, 개인이나 법인이 사용하는 공식적인 도장입니다. 이 도장은 서명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서입니다. 인감은 특정 도장을 등록하여, 해당 서류를 발급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법적 효력을 갖고 있으며, 주로 계약서, 금융 거래, 부동산 등에서 사용 됩니다.
인감 활용 분야
○ 법적 문서 : 계약서, 위임장, 양도증명서 등 활용
○ 부동산 거래 :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시, 전세 계약서
○ 금융 거래 : 은행 대출, 예금 통장 개설, 신용카드 신청 등
○ 행정 절차 : 각 행정청에서 요구하는 서류(증명서, 신청서, 허가서 발급시 요구)
○ 법인 등기 : 법인 등록, 정관 등록, 법인 설립시(법인 인감 필요)
○ 사법 절차 : 소송관련 서류 및 민사재판에서 활용
※ 보통 유효기간은 3개월로 함
인감증명서 발급
통상적으로 인감의 경우 전국 시군구, 읍면동에서 증명서를 신청하는 민원입니다.
각 읍면동 사무소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전에 인감(도장)이 등록되어 있어야하고, 인감이 없을 경우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로 발급 받으 실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24년 9월30일부터 정부24를 통해 인감을 이제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꼭 확인 하셔야 될 사항은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일반용 인감증명서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제외 용도(중요)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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